티스토리 뷰

반응형

타이어규격 보는법 차종별 구분



요즘 만들어지는 타이어는 쾌적한 승차감을 위하여 노면과 차축과의 사이의 충격 완충이 타이어의 주요역할이기도 하지만 구동을 위하여나 선회를 위하여 노면과 차륜과의 사이의 마찰력 확보역시 중요하다고 합니다.



타이어의 종류는 각각 다음과 같은특성을 가지는데요




제일먼저 바이어스 타이어는 카아카스 코드가 비스듬히 사선으로 되어있는 타이어. 군용 차량과 같이 보통 타이어에 사용한다고 하네요 두번째로 래디얼 타이어는 카아카스 코드가 트레드 센터라인에 90도 또는 90도 에 가까운 각도로 배열된 구조로서 벨트부로 잘 보강된 타이어를 말한다고 합니다. 세번째로 베르텟 바이어스 타이어는 자세한 정보가 나와있지 않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타이어 보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를 살펴보면 숫자가 적혀있습니다 그 숫자는 타이어의 규격을 말해주는데요. 예를들어 235/55ZR/17 이런 규격이 있다고 치면 235는 타이어의 폭을 말한다고 하네요 즉 타이어가 땅과 접촉하는 부분을 뜻합니다.  



55는 타이어 높이로 타이어 바닥면에서 휠까지의 길이라고 합니다. R이라고 써진 것은 레이얼 타이어로 사계절용을 뜻하는데요 여기서 Z는 속도지수, R은 래디얼 구조라고 합니다. 또한 17은 휠의 크기로 휠의 사이즈를 가리킨다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