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다이어트 후기



 계단오르기의 효과는 다양한데 1주일을 기준으로 10층 계단을 두번 이상 오르면 심근경색 발병률 30퍼센트 예방, 치매 발생률 저하등 신체에 큰 변화를 줄수 있다고 하는데요 엘레베이터에 익숙해진 신체를 일상생활에서 단련할수 있는데 난간이 있는 계단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실때 무리되지 않도록 난간을 짚고 환기가 잘되는게 중요한데요 관절염이나 심장병 또는 다리 근력이 떨어지는 노인은 무릎 건강을 위해 평지 걷기를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하체근력 강화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 계단 오르기의 효과는 다음과 같은데요 계단오르기의 칼로리 소모는 일반 계단을 30분 동안 오를 경우 221kcal 이며 평지 걷기 운동을 30분 동안 했다고 했을때를 기준으로 63 kcal, 빠른 걸음으로 걸었을때 120 kcal 소모하는 거에 비해 2배이상에 칼로리 소모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운동인데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함께하는 계단오르기는 다리 근육, 심장을 강화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성인병 을 예방하는데에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계단 오르내리기는 하체비만인 분들의 다이어트에 특히 도움이 많이 되는 운동인데요. 속도와 계단 높이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걷기보다 계단이 운동강도가 높습니다. 



 이론적으로 근육이 조금 더 커질 수 있는 운동이구요 여성분들중에는 근력운동과 식이를 조절해도 근육이 잘 생기지 않는 분도 있고, 간혹 잘 생기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본인이 근육형 다리이고, 근육이 잘 생긴다면 조금 고려할만한 부분이 되나, 그렇지 않다면 그다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질문하신 어느부위에 살이 잘빠지냐는, 걷기, 계단이 크게 차이는 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유는 두 운동 모두, 하체의 전반적인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이 두가지 운동의 차이점은 운동 강도입니다. 



걷기를 충분히 하기에 운동시간이 모자라는 경우 계단이 더 유용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 칼로리 소비가 쉽지 않은 현대인에게 계단을 생활화 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지금 당장 시작해보는걸 추천 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