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내 컴퓨터 사양 보는 법, 아주 간단해요!



어느 날 갑자기 잘 사용하던 컴퓨터가 고장이 난다면? 아마 당황스러운 마음에 수리 센터에 전화를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들은 컴퓨터 사양 확인이 막막하게 느껴져 난감하실 수 있죠. 또 최신 컴퓨터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최소 사양을 파악하는 과정이 필요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오늘은 내 컴퓨터 사양 보는 법, 아주 간단하게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1) [장치 관리자] 이용하기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 중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방법에 해당합니다. [바탕화면-내 컴퓨터(내 PC)-마우스 우클릭-속성] 순서를 진행하시면 [시스템 등록 정보] 창이 열리는데요. [시스템 등록 정보] 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양은 OS 버전 정보, CPU, 램 정보가 있습니다. 


이 정보가 부족하다면 좌측의 [장치 관리자]를 클릭하시면 돼요. [장치 관리자]에는 보다 자세한 컴퓨터 부품의 세부적인 정보들이 나온답니다. 하드웨어는 어떤 게 장착되었는지, 장치 드라이버 정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싶으시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2) [DirectX 진단 도구] 탭 이용하기 윈도우 자체 기능의 또 다른 방법이에요. 이 방법 역시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시작]을 누르고 이어서 [실행]을 눌러주세요. 그럼 작은 창이 하나 뜨는데요! 바로 여기에서 ‘dxdiag' 라는 명령어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는 [DirectX 진단 도구] 탭이 생길 거예요. 이 탭에서는 DirectX가 어떤 것들로 구성되어 있는지와 함께 드라이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파악하실 수 있어요. [시스템] 탭에서는 메인보드, 운영체제, 프로세서, 메모리를 [디스플레이] 탭에서는 그래픽카드의 종류와 드라이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겠죠. 


3)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 두 가지 방법을 실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보가 부족하게만 느껴지신다면, 시스템 사양을 분석해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행히 무료 프로그램을 쉽게 만나볼 수 있어요. 


(1) CPU-z ‘CPUID’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따로 설치 과정은 필요 없으나, 압축 파일은 다운로드 받으셔야 해요. 시스템 종류에 해당하는 CPU-z를 실행하면 내가 원하던 정보가 나열됩니다! 


(2) Speccy 'Piriform'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별도 설치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요. 압축 파일을 해제한 후 Speccy를 실행하시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요약 정보를 통해서 한 눈에 정보를 파악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좌측에 나열된 여러 가지 항목을 클릭하면 부품 별로 더 꼼꼼한 설명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내 컴퓨터 사양 보는 법, 알고보니 정말 간단하죠? 본인에게 가장 편한 방법으로 쉽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