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목에서 33,삼삼이 안되는 공식적인 이유는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오목 33 삼삼 안되는 이유정리



국제 대회에서는 크게 두가지 룰을 사용합니다. Renju 룰과 Gomoku 룰인데요. 

Gomoku룰은 흑과 백 모두 금수가 없으며, 오목만 만들면 승리 합니다.  

반면 Renju룰에서는 흑에게만 삼삼, 사사, 장목을 금수로 하고, 백은 금수가 없으며, 장목도 승리로 인정을 합니다.

 이렇게 룰이 구분 된 이유에 대해서는 세계 렌쥬 협회에 나와 있지는 않지만, 일본 협회에서는 이러한 기록이 적혀있습니다. 


오목 33 삼삼 안되는 이유정리



우선 1800년 후반까지는 한수씩 번갈아 두는 Gomoku룰 대회를 진행하였는데, 흑이 필승하는 방법이 존재하여, 흑에게 금수를 주기 시작 했습니다. 

처음에는 삼삼, 다음에는 사사, 다음에는 장목 등을 하나씩 주다보니 Renju룰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그런데도 한수씩 번갈아 두는 Renju룰 조차 흑이 필승 하는 방법이 존재하여, 현재에는 오프닝이 포함된 Renju룰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대회에서는 오프닝 Renju 룰 오프닝 Gomoku 룰 이 두가지로 대회를 하고 있습니다. 

 규칙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한국 오목협회의 국제규칙을 따르자면 

 일반규칙(Normal Rule) : 한국에서 통용되고 있는 규칙 [흑필승] 

렌주규칙(Renju Rule) : 일본에서 국제화 시킨 규칙 [흑유리] 

오프닝규칙(International Opening Renju Rule) : 국제대회 공식 규칙 [흑백동등유지] 

고모쿠 규칙 (Gomoku Rule) : 일본규칙-사장되어가는 규칙 [흑필승] 정도의 규칙이 있으며, 


오목 33 삼삼 안되는 이유정리




 위에서 보듯이 흑에게 패널티를 주지 않는다면 먼저두는 흑이 유리(일반규칙에선 이론상 필승)하기 때문에 흑의 삼삼 사사 장목등을 금하는 것입니다. 

(한국오목협회의 규칙란에는 일반규칙에서는 사사를 허용한다고 덧붙여져 있습니다. 세세한 규칙은 정하기 나름이겠죠) 

 백은 삼삼 사사 장목이 금지되지 않으며 흑의 금지수를 유도해서 이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상 오목에서 33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