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골 잘 끓이는 방법 알아보자



사골을 끓이려고 하는데 생각보다 잘 되지 않아 곤란한적이 많으셨을텐데요 사골을 잘 끓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큰 들통 같은데 사골을 넣고 찬물을 가득 부어서 핏물을 쏙 빼줍니다 이때 보통은 사골을 4~5시간 담가놓는다고 하는데요 사골에 더이상 붉은기가 안보일 때 까지 담가주는것이 좋습니다.주의점은 사골에 붉은기가 없이 흰색이 난다고 하니 핏물을 꼭 제거해야겠죠? 핏물제거 안하시면 완성된 담에 국에서 소누린네가 난다고 합니다 솥에 사골을 담은 뒤 찬물을 넣고 물을 사골보다 30% 많이 넣으시고 끓이시면 됩니다. 팔팔끓여서 사골에 지져분한것을 제거하는것이죠 끓고나서 한 5분정도 더 끓인다음 물을 다 버리면 본격적으로 사골을 끓일 준비가 되는것입니다



사골끓이기 하실때 기본적으로 알아두셔야 할 팁은 다음과 같은게 있는데요

*사골을 잘라서 사시고 

*물에 담구어 핏물빼기 

*이때 흐르는물이면 더 좋구요 

*초벌끓이는데 이때 월계수잎 당귀뿌리 첨가 

*뻘펄 끓은 초벌국물은 버리고 깨끗한 물에 씻어 

*이후 두 세번 끓여 혼합해 조금씩 담아 냉동보관하세요

*끓이는 정도는 5-3이 줄어들도록 끓이면 좋습니다.



준비가 다 되었다면 큰 냄비에 깨끗하게 손질된 우족을 5배의 생수를 냄비에 넣고 센불로 끓여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우족,사골,반골 등은 처음 끓일때는 찬물에서 끓여주세요 뜨거운물은 피해주시고 팔팔 끓기 시작하면 냄비 뚜껑을 열고 잡내를 날려줍니다 여기서 센불에 20분 정도 더 끓여주시고요 마지막으로 뚜껑을 닫고 약불에서 5시간 정도 진하게 끓여서 우려주시면 됩니다. 6시간정도 이렇게 끓여낸 국물에서 우족을 건져내시고 남아있는 국물은 차가운곳에서 반나절 이상 식혀주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