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진짜 필요한 사람만!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집을 사기에 앞서서, 혹은 목돈이 들어가기에 앞서서 알아보시는 정부지원서민대출의 종류와 방법 등에 대해 세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현재 제공하고 있는 정부지원서민대출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더욱이 대출이라는 것 자체를 처음 해보시는 분들에게는 무엇이 무엇인지 복잡하고 어렵기만 하실텐데요. 인터넷에 검색을 해 봐도 제대로 된 정보가 잘 없어서 금융과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대출에 대한 부분은 늘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에서 대출 상품의 종류와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한국경제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는 가계부채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는 한국은행의 보고서가 발행되었는데요. 정부에서 계속해서 서민을 지원하는 대출상품이나 정책 등을 만들고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리가 높아지면서 시중 은행의 문턱을 넘지 못하는 취약차주들이 2금융권 혹은 3금융권에서 높은 이자로 돈을 빌리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한국은행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2분기 기준으로 취약차주의 대출 규모가 모두 85조 1000억 원이라고 합니다. 전체 가계대출은 1409조 9000억으로, 취약차주의 대출 규모가 약 6.0%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은 지레 짐작하여 겁을 먹고 처음부터 제2금융권으로 가서 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생각 보다 많은데요. 최근에는 정부 정책 상 다양한 형태의 정부지원서민대출 상품이 나왔기 때문에 일단 고금리 대출을 알아보기 전에 본인이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지 조건을 자세히 알아보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이라는 개념이 좀 낯설게 느껴지실 수는 있겠지만,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등등 다양한 정부지원서민대출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는 어떤 대출 상품이 가장 잘 맞는 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먼저 가장 잘 알려져있는 '햇살론'은 근로자를 위한 대출 상품인데요. 보통은 일반적인 생계자금이나 대환자금, 긴급생계자금 등을 지원하는 목적입니다.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낮아서 제도권에 있는 금융에서 이용이 어려운 서민들에게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대신 보증을 지원하여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상품입니다. 햇살론의 종류도 목적에 따라 구분이 되고 있습니다. 생계자금, 긴급생계자금, 대학생/청년 햇살론, 취업성공대출, 교육비지원대출, 취약계층자립자금, 취약계층교육비대출, 새희망홀씨, 징검다리론 등이 그것입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이 중에서 햇살론 생계자금은 일년에 소득이 3천 5백만원 이하인 사람들이 대상이 되는데요. 만약 연봉이 3천 5백 이상이지만 4천 5백만원 이하인 경우라면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로 낮은 분들에 한해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3~5년 이내이며 최대 1천 5백만원까지 가능합니다. 긴급생계자금은 햇살론 우수거래자를 대상으로 하며, 5년 이내의 대출기간으로 대출한도는 최대 5백만원까지입니다. 대학생과 청년을 위한 햇살론은 나이 제한이 있는데요. 만 19세에서 29세까지인 사람 중에서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로 낮은 분들에게 1천 2백만원까지 대출지원을 해드리는 상품입니다. 장애인이나, 한부모 가정,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북한 이탈주민 등의 취약 계층의 경우에는 5백만원까지 취약계층교육비 명목으로 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미소금융'을 소개해드릴텐데요. 미소금융은 창업이나 사업 운영 자금등을 무담보와 무보증으로 지원해드리는 대출상품입니다. 햇살론과 마찬가지로 서민금융진흥원이 대신 보증을 서 주는 것인데요. 알려드리는 조건 중 한 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분들이 미소금융으로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이거나 무등급인 분들, 혹은 기초생활수급자 이거나 차상위계층 이하인 분들, 근로장려금신청요건에 해당하는 분들이 그 조건입니다. 미소금융의 종류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창업자금 /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 긴급생계자금, 이렇게 네 가지인데요. 




정부지원서민대출




 창업자금의 경우에는 대출한도가 7천만원이며 대출기한은 6년 이내입니다.자금용도에 따라서 대출 한도는 차등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어떤 일을 창업하시느냐가 관건일 수 있습니다. 사업장 임차 보증금이나, 초기에 필요한 운영과 시설 자금, 생계형 차량(1톤 이하) 구입을 하시는 용도로 창업자금 대출 상품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 편 운영자금은 2천만원까지 대출을 받으실 수 있으며 대출 기간은 5.5년 이내입니다. 본인 명의의 사업자 등록을 하고 6개월 이상 해당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자영업자에게 제품이나 원재료 같은 것의 구입 자금을 지원해주는 대출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설개선자금 역시 운영자금과 같은 조건으로 대출한도는 2천만원, 대출기간은 5.5년이내입니다. 마찬가지로 본인 명의의 사업자 등록 후 6개월 이상 운영하고 있는 사람에게 사업장 시설개선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긴급생계자금은 대출한도 1천만원으로 대출기간은 5년이내입니다. 긴급생계자금의 경우에는 창업, 운영, 시설개선 자금 용도로 성실상환자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미소금융상품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 성실하게 상환을 한 분들에게 의료비 등 긴급하게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지요. 미소금융의 금리는 모두 4.5%입니다. 하지만 성실하게 상환하시면 이자율에 대한 감면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정부지원서민대출 상품은 '바꿔드림론'입니다. 바꿔드림론은 대부업체에서 이미 대출을 받은 고금리 대출을 국민행복기금 보증을 통해서 시중은행의 저금리 대출형태로 바꿔주는 상품인데요. 최대 3천만원까지 대출한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용 등급이 6등급 이하이거나, 연봉이 3천 5백만원 이하인 경우, 또한 특수채무자의 경우에 바꿔드림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금리 채무를 저금리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진 빚이 감당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부지원서민대출의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꿔드림론은 근로자의 경우에는 대출금리가 연 6.5~10.5%인데요. 만약에 중소기업에 취업해서 1년 이상 근무한 청년층이라면 0.2%p, 보증료율 0.3%p 인하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일반 근로자의 경우 최장 5년까지, 영세자영업자의 경우 최장 6년까지로 제한됩니다. 원리금균등분할 방법으로 상환하시면 되는 상품입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마지막으로 안전망대출은 법적으로 정한 최고금리를 초과하는 높은 금리의 대출을 받은 사람을 대상으로 중금리 대출로 전환시켜주는 상품입니다. 2018년 2월 8일 이전에 실행된 대출 상품 중 연 24%를 초과하는 이자를 내고 있는 분들이고, 신용보증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는 채무를 가진 분들을 대상으로 적용됩니다. 최대 2천만원까지 가능하지만, 바꿔드림론을 포함하여 대출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최대 3천만원까지 대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12~24%로 중금리로 전환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성실하게 상환하시는 경우에는 6개월 마다 심사를 통해서 최대 3%p 금리를 인하해주는 혜택이 있으며, 금리 인하는 이용 기간 중 최대 12%까지 가능합니다. 안전망 대출은 최장 10년까지 가능합니다. 




 이렇게 정부지원서민대출의 종류와 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주관하고 있는 대출상품들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안전망 대출 등 진짜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정말 필요한 정보였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소개해드린 서민대출은 자격조건이 낮기 때문에 신용대출을 대환하려는 목적으로 정부지원서민대출 상품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제 고민하지 마시고 나에게 맞는 서민금융을 이용해보세요!




반응형